자 무릎이 아파서 검색을 해본 당신, 무릎이 계속 아프다면 당연히 병원을 가야 한다.
들어오자마자 무슨 소리냐 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이다.
무릎이 아프다는 것은 관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자 그러면 나는 왜 무릎 통증에 대해서 글을 쓰느냐, 적어도 원인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적어도 무릎 통증 원인을 유추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기를 바란다.
무릎 통증 원인 혹시 퇴행성관절염?
그간 우리는 무릎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근육이 아프다면 스트레칭을 해주면 개선된다 하지만, 관절은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일반인 입장에선 별로 없다.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관절의 연골이 변성이 되어 닳아 없어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그중 다리를 많이 쓰는 농구, 축구 등의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한 사람, 무거운 물건을 오래는 직업인 사람이 질환을 악화시킨다.
당연하지 않은가? 무릎 관절의 연골에 부담이 많이 되는 어떠한 행동이 원인이 된다.
그러기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질환이기도 하지만 젊은 사람이라고 무시하면 안 된다.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잠깐 휴식을 취하면 금방 회복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하지만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당연히 더 심한 통증을 유발할 것이다.
특히나 낮과 밤의 통증 차이가 있는 분들은 제발 병원 상담 문의라도 해보아라, 살은 다이어트로 뺄 수 있지만,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기 시작하면 뭐... 연골을 만들어야 하나?..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느껴지는 이유는 낮에 활동을 하기 때문에 신경이 분산되어 뇌에서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즉 아픈데 못 느끼는 거다. 이 말은 밤에 느끼는 통증이 진짜라고 볼 수 있다.
무릎 통증 원인 혹시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쉽게 말하자면 무릎 통증 원인이 과도한 연골 사용이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몸 안의 면역세포가 스스로 공격해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이다.
즉, 면역체계 이상이 원인이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림프구가 관절의 활막을 공격하여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아하! 여기서 알아야 하는 점은 관절이 있는 어느 곳에나 발생할 수 있구나!
팔, 손가락, 발, 발가락 , 손목, 발목 등 어디에도!
하지만 무릎 통증 원인 중 하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체 인구의 약 1퍼센트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당신이 1%에 해당하는지 안 하는지는 의사가 판단할 것이다. 즉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자.
그 밖의 무릎 통증 원인 정리
앞서 두 가지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찰을 해줘야 알 수 있는 내용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일생 생활 속 어디에 무릎 통증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
본인이 본인 몸을 관찰하는 수밖에 없다.
체중이 많이 나가서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는지, 걷는 방식이 올바르지 못한 지.
허리나, 골반이 틀어져서 2차적으로 통증이 발생을 한 건지.
이는 본인이 말하기 전에 의사도 모를 것이다.
솔직히 무릎이 아플 경우 파스나, 찜질을 해주는 방식으로 우리는 응급대처를 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부탁한다, 병원을 하루라도 빨리 가라.
무릎 관절은 여드름처럼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회복되고 하는 그런 개념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