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귤청 (풋귤) ●


    무덥고 더운 여름이 지나 저녁이 되면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셨나요?

    오늘은 청귤청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요즘 핫한 청귤청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귤청은 한 달 정도만 수확되는데요, 흔히 비타민C를 많이 가지고 있는 레몬보다 더 많은 비타민C를 가진 천연 비타민제라고 합니다!


    특히나 구연산, 폴리페놀, 펙틴 함량이 저희가 알고 있는 완숙 귤 보다 높아서 심혈관이나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수확기간이 짧은 만큼 귀한 청귤을 청으로 만들어서 먹으면 더욱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겠죠? 


    01234



    ● 요리 재료 ●


    1L 2병을 기준으로 청귤 1kg, 흰설탕 1kg, 베이킹 소다 1/4컵, 굵은 소금 1큰 술, 유리병 2개가 필요 한 것이 정석입니다.


    저는 세척용 식초까지 준비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청귤청 만들기 ●


    우선 청귤청 만들기를 할려면 당연히 청귤을 깨끗히 세척을 해주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청귤의 껍질까지 들어가는 청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세척은 큰 통에 물 + 베이킹 소다 + 세척용 식초 + 청귤을 넣어 30분 이상 담가주면서 흐르는 물에 잔류 농약을 제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흘러 30분 정도 기다렸다면, 부드러운 수세미 혹은 깨끗한 행주로 흐르는 물에 하나씩 세척을 마무리 해줍니다.


    그 다음 키친타올로 닦아주고 채반을 이용하여 물기를 없애주세요. 이렇게 까지 해야하는 이유는 후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는 거랍니다.


    01234



    청귤청 만들기 두번째로는 물기가 없는 청귤의 꼭지 부분과 아랫부분을 버리고 과육이 보이는 부분부터 얇게 썰어 주어야 하는데요. 


    두께가 너무 얇으면 쉽게 찢어지고, 너무 두꺼우면 나중에 먹을때 불편할테니 5~6mm가 적당한 것 같아요. 이것은 본인 취향에 맞추면 되겠죠?


    그렇게 썰어주신 다음 무게를 재고 동량의 설탕을 넣어서 버무려 주면 되는데요. 이때 흰설탕을 사용하는 이유는 별거 없어요~ 영양 성분에는 큰 차이 없지만 청귤의 자연 색을 보이면서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서랍니다.


    참고로 갈색 설탕은.. 좀.. ㅎㅎ


    01234



    청귤 만들기 세번째! 버무려진 청귤을 이제 유리병에 담아주어야 하는데요. 그냥 담게 된다면 설탕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에 어느 정도 녹인 다음 넣는 것을 추천 드려요.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유리병을 이용 할 때에는 미리 열탕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에 넣으면 깨질 수도 있으니 물과 함께 끓여주면서 하시는 거 아시죠?

    유리병이 아닌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경우.. 푸른 곰팡이가 당신을 반길 수도 있습니다..ㅎㅎ 


    01234



    이렇게 하루정도 실온에 보관하고 + 7일정도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완성이 되어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청귤청 만드기를 알아보았는데요.

    청귤청을 만들때에는 특수한 재료를 더 사용하는 것이 팁이 아닌, 깨끗하게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나중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맛있게 드실 수 있으니, 세척, 소독을 신경 많이 쓰셔야겠습니다. 생각보다 실패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